첫번째 예제로 브라우저 화면에 "Hello World" 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보겠습니다.

예제를 수행하기 위해 "Controller.ini" 파일의 설정값을 약간 수정하겠습니다.

아래는 "Controller.ini" 파일의 일부입니다. 아래 해당하는 항목을 아래의 경로로 수정합니다.

modelPath = "../Spac/model"                ; 모델클래스의 경로
viewPath = "../Spac/view"                     ; 뷰의 경로
.
.
.
errPrintView = true                                 ; 에러 화면출력
.
.
useViewCache = false                           ; 뷰캐시 기능 끔


위와 같이 모델경로와 뷰경로를 변경 하고 예제를 작성해보겠습니다.


모델클래스를 만들기 전에 클래스 생성 규칙이 있습니다.

1. Spac 에 사용되는 클래스명은 알파벳 대/소문자, 숫자, 언더바 만 사용 가능하며
2. 클래스명의 첫글자는 알파벳 대문자로 시작해야 합니다.
3. 마지막으로 파일명은 "클래스명.Class.php" 로 생성해야 합니다.
4. 클래스파일내에 클래스를 작성할때 클래스명의 선언은 파일의 "클래스명" 과 동일하여야 합니다.
5. 클래스를 작성할때는 클래스명과 동일한 메소드(생성자) 외에 기본 실행 메소드가 반드시 존재해야 합니다.
   Spac에서는 기본메소드명을 "execute" 로 정하고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클래스의 명명규칙에 따라 모델경로 내에 "HelloWorld.Class.php" 파일을 작성합니다.





간단한 "Hello World" 어플리케이션이 완성되었습니다.

이제 이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해 보겠습니다.
브라우저에 아래처럼 주소를 입력하고 실행합니다.


작성한 모델클래스를 웹브라우저에서 호출하는 방법은 http://www.mydomain.com/?/클래스명/메소드명 의 방식으로 호출합니다.

아파치 서버를 사용하는 경우 "Rewrite" 설정을 통해 ".htaccess" 파일을 생성한 후, 주소의 물음표(?) 를 없애 더욱 깔끔한 주소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만,
이는 별도의 메뉴에서 설명하고, 여기서는 일반적으로 호출 할 수 있는 방식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위에서 2개의 주소를 안내한 이유는 클래스내에 "execute" 메소드가 있는경우에는 생략이 가능하다는것을 보여주기 위해서 입니다.
"execute" 메소드는 Spac 모델클래스의 기본 실행 메소드 입니다.
즉, 브라우저 주소에 메소드명을 명시하지 않으면 기본 메소드인 "execute" 메소드가 호출되게 됩니다.


Posted by webdata